본문 바로가기

2020/024

[네트워크과학] Scale free network - degree distribution 핏팅 Degree distribution과 Scale-free network Network에서 각 node가 지닌 link의 수의 분포를 degree distribution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 degree distribution의 형태를 통해 network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Scale-free network는 degree distribution에 대해 척도 불변의 성질을 지닌 네트워크를 말한다. scale-free는 여기서 scale invariance(척도 불변)를 나타내는데, 함수 f(x)의 형태가 x의 스케일 요소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좀 더 쉽게 말해보자면, 서로 다른 degree scale에서 함수의 형태를 살펴 봐도 그들이 빚어내는 형상은 불변한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함수는 .. 2020. 2. 24.
[네트워크이론] Degree 편향을 보정한 결집계수(Clustering Coefficient) 결집계수 결집계수(Clustering coefficient)는 네트워크의 결집도를 정량화 하는 한 방법이다. 그 정의가 참 재미있는데 다음과 같다. C_i : node i 의 지역(local) 결집 계수k_i : node i 의 이웃의 수 (=degree)T(i) : node i 의 이웃끼리 이웃인 경우 (node i를 중심으로 삼각형이 만들어지므로 Triangle의 개수라고도 한다) 특정 node i 의 이웃과 이웃이 서로 이웃인 경우를, 모든 가능한 경우 'k(k-1)/2'로 나눈 값을 지역(local) 결집계수로 정의한다. 결집계수의 문제점 결집계수는 node의 특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많이 이용하는데,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바로, 분모가 과대 평가 된다는 점이다. 이웃의 수가 적다면 모든 경우의 .. 2020. 2. 13.
[생각] 복잡한 것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방법 정현이와 가끔 연구에 대한 이야기를 하곤 하는데, 전혀 다를 것 같은 우리의 분야에서도 공통적인 부분이 있다. 바로 복잡한 것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다. 정현이는 산림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 나는 사람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다. 지난 일요일 커피를 마시며 연구에 대해 이야기를 주고 받았는데, 그 내용이 꽤나 흥미로워 글로 남겨본다. 복잡한 것들은 실험, 이론, 시뮬레이션과 같이 통제된 환경에서의 연구 방법과 실제 연구 대상간에 괴리가 존재한다. 실제 연구 대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노이즈와 변수들은 단순히 우리가 궁금한 요인들의 탐구를 어렵게 만든다. 그래서 스케일과 극적 변화라는 관점이 중요하다. 먼저 스케일을 살펴보자. 연구 대상의 메커니즘이 불분명할 때 규모를 달리 하는 관측은 메커니즘에 대한 정보를.. 2020. 2. 12.
[후기] 간이식 공여자 - 수술 1월 22일 수술로 부터 13일이 지났다. 수술 후 일주일 째인 29일 퇴원하였으며, 현재는 수술 부위에 약간의 통증을 제외하고는 거의 제 상태로 돌아왔기에 조금이라도 기억이 남아있을 때 후기를 작성해본다. 지극히 주관적이고 나 개인을 위해 남기는 글이지만, 기부를 결심하신 분들이 수술에 들어가기 전에 읽고 조금이나마 두려움을 직시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가능한 자세하고 적나라하게 써본다. 수술은 서울 아산병원에서 진행했고, 준비는 2019년 9월부터 시작하여 1,2차+추가 검사까지 약 5개월이 걸렸다. 글은 수술 과정에 초점을 맞춰 작성했다. 하루 전 공여자는 하루 전, 수혜자는 이틀 전에 입원하여 수술 전 준비에 들어간다. 입원 수속을 하며 환자복과 환자 식별 팔찌를 착용한다. 수술에 필요.. 2020. 2.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