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34

[네트워크과학] degree distribution을 설명하는 최적의 function 찾기 지난번 글 'Scale free network - degree distribution 핏팅' 에서는 네트워크 데이터로 부터 구한 degree distribution에 power law function을 핏팅하기 위한 테크닉을 정리했었다. 오늘은 과연 power law function이 degree distribution을 설명하는 적합한 function일까? 라는 질문에 대해 다뤄보려 한다. power law function은 '부익부 빈익빈'에 유래한다. 네트워크에서 '부익부 빈익빈'이란 link를 많이 지닌 node에 더 많은 node의 유입이 이루어 지는 것을 의미한다. degree distribution의 형태가 power law로 나타난다는 것은 네트워크 형성 메카니즘에 이러한 부익부 빈익빈 적.. 2020. 3. 27.
[생각] 사재기에 대한 생각 혁명에 관한 모델에는 개개인이 혁명에 참여하게 되는 크고 작은 문턱값을 이용한 모델이 있다. 주변에 1명이 참여하고 있으면 움직이는 사람과 2명이 참여하고 있으면 움직이는 사람, 그리고 이런 사람들의 연쇄반응을 통해 혁명의 불길은 주위 사람들에게 번져, 주변 모두가 참여하고 있으면 움직이는 사람의 마음까지 혁명에 참여하게 만든다. 주변에 혁명에 참여한 사람이 몇 명 있어야 자신도 혁명에 참여한다는 기준은 혁명에 대한 의지의 강력함을 나타내는데, 주변에 혁명에 참여한 사람이 없더라도 혁명에 참여하는 사람은 아주 강한 의지를 지닌 사람일 것이다. 이 모델에서는, 혁명의 완전한 성공에 있어 소수의 강한 의지를 지닌 사람들의 여부보다 고르게 분포한 문턱값이 더 중요하다. 문턱값의 분포가 고르지 못하다면, 소수가.. 2020. 3. 26.
[네트워크이론] degree에 따른 attachment rate 구하기 - 실전편 이전에 작성했던 degree에 따른 attachment rate 구하기 방법의 특징을 BA model을 이용해서 확인해 본다. BA model은 이전에 작성했던 방법을 조금 수정하여 작성했다. BA model을 100,000 스탭 성장 시킨 후, 세 방법을 적용해 구한 attachment rate 결과는 다음과 같다. BA model은 실제로 degree에 비례한 attachment rate로 성장시킨 model인 degree-attachment rate가 선형 관계를 지닌 model이다. 세 방법 모두 다 degree가 증가할 수록 attachment rate가 비례하여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BA model이 지닌 degree에 비례한 attachment rate의 특성이 잘 나타난다. Jeong.. 2020. 3. 18.
[책] 관계의 과학 - 김범준 복잡계 개론, 전체를 보는 방법, 스케일에 이어 복잡계 관련으로 읽는 4번째 책 김범준 교수님의 '관계의 과학'. 이전에 나온 책 '세상물정의 물리학'에도 관심이 있었지만, 제목에 더 끌려 이 책을 먼저 읽기로 했다. 이전 책들과는 다르게 이 책의 호흡은 아주 빠르다. 문장이 짧고, 간결하며 군더더기가 없어 읽기 시작하면 순식간에 몰입 된다. 또, 단순히 연구를 통해 알아낸 사실을 소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연구 방법 자체에 대한 소개가 꽤 자세하다. 자세하지만 어렵지 않게 짧고 간결하게 요점이 전달된다. 연구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샘솟는 책이다. 아직 중간 정도 까지 밖에 읽지 못했지만, 재미있는 부분이 있어 옮겨 적어본다. 책 내용 대부분은 연구 내용을 기반으로 소개가 이루어 지지만.. 2020. 3.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