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네트워크과학

[정리] 참고사이트

by 죠옹 2020. 6. 2.

 네트워크 과학 공부에 즐겨보는 참고 사이트를 몇 개 추려보았다.


1. http://networksciencebook.com/

 바라바시가 만든 네트워크 교육용 사이트다. 아주 가볍지 않게 그리고 아주 무겁지 않게 내용들이 잘 추려져 있다. 처음 네트워크 과학을 접한다면 쭈욱 훑어보는 것 만으로 굉장히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좋은 사이트다.


2. https://twitter.com/net_science

 한 네트워크 연구자가 운영하는 트위터 계정으로, 새로 나온 네트워크 과학 관련 논문들을 꾸준히 소개해주는 채널이다. 새로운 연구와 동향을 알기에 좋은 채널!


3. https://www.youtube.com/user/lshlj/

 네트워크 과학을 소개하는 우리나라 말로 나오는 거의 유일한 채널이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인터넷 강의를 하시다가 틈틈히 자료를 올려주시는 채널인 것 같다. 대부분 교양과학 강의 용으로 만들어진 자료들인데, 다루는 분야가 다양하고, 깊이가 완전 얕지 만은 않다는 게 큰 매력이다.


4. https://networkx.github.io/documentation/stable/tutorial.html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python package다. 일단 적용해보고 관찰해보기에 적합한 패키지다. 정말 큰 네트워크에서는 좀 느리다는 단점이 있어, 다른 package들을 사용해야 할 때도 있지만, 정말 웬만한 알고리즘은 다 구현된 패키지라는 장점이 있다. 또한 알고리즘마다 참고 논문들이 있어, 일단 어떤 알고리즘들이 있는지 알고, 적용해보고, 공부해보는 목적이라면 document를 쭉 둘러보는 것도 좋은 공부 방법인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