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네트워크과학

[논문소개] 복잡네트워크 Dynamics에서 창발하는 stability

by 죠옹 2023. 5. 5.

 

 

Emergent stability in complex network dynamics

 

최근 network 분야에서 핫한 논문.

 

복잡 네트워크라는 것이 어떤 기능적인 역할을 한다면, 구성요소 간에 안정성을 부여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상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너무 임의적이고 불규칙적으로 보인다는 것이 문제.

 

이 연구에서는 이제 네트워크 시스템 동역학을 선형으로 근사한 자코비안 행렬을 이용해서, dynamic Jacobian ensemble이라는 방법을 도입, 네트워크들의 고정점 다이나믹스를 조사했다고 한다.

 

가장 흥미로운 결과는, 논문의 제목에도 있지만, 거대 규모의 heterogeneous network (여기서 이질성이란 Degree, 즉, degree가 균질하지 않다는건데, degree distribution의 heavy-tail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함) 에서 안정성이 창발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거대규모와 이질성, 이 두 가지 특징이 변화하는 환경조건 속에서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조직화 원칙이라고 주장.

 

거대 규모와 이질성이라는 건 실제 복잡 네트워크에서도 많이 관찰되는 특징이니까.. 뭐 이런 조직화의 특징이 네트워크 다이나믹스의 안정성이라는 기능적 역할과 연관된다면 창발의 관점에서 꽤 흥미로운 결론이라고 볼 수 있다.

 

내용은 꽤 방대하여 자세히는 못 읽었고, 시간이 나면 하나씩 뜯어봐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