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생각] 시스템을 경계

by 죠옹 2018. 3. 15.

 내부고발자, 재정계의 적폐청산, 촛불집회, 남혐여혐, 빙산협회, 미투운동.. 시스템의 문제점을 고발하는 사회적 움직임은 꼬리에 꼬리를 물어 아직도 한창 중이다. 시스템의 문제점은 바로 시스템 자체가 하나의 생명체처럼 작용하기 때문에 생긴다.


 시스템은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다. 사회 속에서 이해관계에 기반한 선호적 연결을 통해 조직이 생겨나고, 이 조직은 생존과 특수성 이라는 이름 하에서 각기 새로운 시스템을 형성한다. 그리고 이는 새로운 하나의 생명체처럼 작동하며 시스템 내부의 사람들에게 역으로 피해를 가하기도 한다. 이 조직이 유지가 될 수만 있다면 시스템이 취하는 태도는 어떠한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것이 고착화되면 그게 바로 적폐다. 그래서 적폐 속에는 사람이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윤리가 뒤틀려져 있기도 한다. 그래서 난 적폐청산을 지향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옹호한다. 


 적폐가 시작되는 곳은 강한 힘을 지닌 조직이다. 강한 조직은 누구나 들어가고 싶어하며, 들어가더라도 쉽게 떠날 수 없다. 그리고 독보적이기도 하여 이 외에 선택할 수 있는 조직이 없다. 그래서 이러한 조직에서 행해지는 비윤리적 행위는 가능한 범위까지 개개인을 잠식해 나간다. 요즘 문제가 되는 정계, 연예계, 스포츠계가 바로 대표적인 강한 힘을 지닌 조직이다. 다양성이 부족하여 특정 조직 외에 차선책이 별로 없으며, 이 조직이 지닌 힘은 너무나도 달콤하다. 이러한 것들이 우리가 경계해야 할 부분일 것이다.


 걱정되는 점은 적폐 청산이 인간을 향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중요하다. 못된 놈들이다. 윤리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모두가 경각심을 지녀야 한다. 하지만 결국 시스템을 보지 않는다면.. 끝없이 생산되는 악인들의 사냥과, 이를 빙자하여 이득을 취하려는 이들에 의한 마녀사냥에 지쳐나갈 뿐일 것이다.

반응형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 적절한 정보란 뭘까  (0) 2018.04.07
[생각] 사람 사회  (0) 2018.03.21
[생각] 이생각 저생각  (0) 2018.03.02
[생각] 마녀사냥  (0) 2018.02.27
[생각] 정보와 의외성 그리고 무질서도  (0) 2018.0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