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Physics

[영상] 동조화 현상

by 죠옹 2018. 1. 17.

 메트로놈들의 동조화 현상이다. 서로 다른 주파수와 방향을 지닌 메트로놈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같은 방향과 주파수로 동조화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중요한 포인트는 메트로놈들이 얹혀진 테이블이다. 테이블은 딱딱히 고정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메트로놈의 움직임에 따라 테이블이 진동하게 된다.
 이로 인해 각 메트로놈 간에 되먹임, 피드백이 일어난다. 각 메트로놈들의 움직임은 서로가 서로에게 되먹임을 가한다. 메트로놈들의 움직임이 아무리 무작위적이더라도, 조금의 치우침이 생기면, 테이블에 진동이 생겨, 각각의 메트로놈들에게 되먹임을 가할 것이다. 그리고 그 되먹임은 전체의 움직임에 개개의 움직임이 동조화 되도록 메트로놈의 진동을 조정하게 된다.
 이렇게 전체가 하나의 움직임을 지닐 수 밖에 없고 그 움직임이 개개인에게 되먹임으로써 작용한다면, 개개인의 움직임이 동조화 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물론, 테이블과 메트로놈 처럼 개개인의 되먹임 구조가 동일하다면 말이다.

 동조화 현상은 미야케 연구실에서 주로 연구되어지는 테마이기도 하다.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나, 학교의 강의 시간에 사람들의 몸의 움직임이 동조화 될 수록, 이해 능력과 만족도가 증가한다는 통계적인 연구 결과가 있다. 메토로놈의 동조화 현상이 생각나는 연구이다. 다만, 인간은 단순한 되먹임 구조로만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메토로놈처럼 쉽게 얘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인간은 현상에 반응할 뿐 아니라, 예측과 과거의 경험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움직이기도 한다. 이러한 측면들을 과학적 분석의 대상으로 올려 놓기 위해 강하게 컨트롤 된 시험 조건 내에서 시험을 진행하는 것이 미야케 연구실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연구 방법이지만, 그 또한 인간이라는 복잡한 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시각에 불과하다.


 여튼, 동조화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흥미로운 동영상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