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행복

[TED] Flow, the secret to happiness (몰입상태, 행복의 열쇠)

by 죠옹 2018. 4. 16.

 누구나 행복하고 싶다. 그러나 행복하게 되기 위해 한 가지의 절대적인 규칙이 존재하는 것 같지는 않다. 그래서 누구나 막연히 행복해지고 싶다고 생각하지만,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행복해지는 방법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행복이라는 추상적 개념은 행복에 관련이 있어 보이는 요소들을 검증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조금씩 그 실체를 밝혀나간다.


 이전 글에서 Sonja Lyubomirsky가 주장한 "자기 주도적 행위"에 의한 행복을 소개한 적이 있었다. 자기 주도적인 행위를 통해 우리는 실로 큰 만족감과 행복감을 느끼며,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행복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다. (참조: http://mons1220.tistory.com/70)


 이번에 소개할 개념은 "몰입 상태(Flow)"다. 이 개념은 Mihaly Csikszentmihalyi 라는 심리학자가 제시하였는데, 무언가에 몰입하고 있는 상태에서 우리는 행복, 성공과 같은 긍정적 영향을 받게 된다고 주장한다.


 Mihaly는 도전 level과 기량 level을 축으로 나타내어, 각 상태에서 사람의 심리상태를 다음 모형으로 나타내었다.

 (출처 wikipedia)

 이 모형에 따르면, 몰입 상태는 도전적이고 그에 합당한 기량이 있을 때 발생한다. 도전 정도는 높지만 기량이 받쳐주지 못한다면 불안해지고, 기량은 높지만 도전 정도가 낮을 땐 휴식 상태를 취한다. 


 Mihaly는 실험을 통해 flow 상태와 flow상태의 긍정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실험 대상자에게 무작위적 시간 간격으로 울리는 부저를 제공하고, 부저가 울릴 때마다 도전 정도, 기량 정도, 몰입 상태, 감정 상태에 대해 묻는 앙케이트에 답하도록 실험을 구성하였다. 이 실험을 통해 도전의 정도와 기량의 정도에 따른 몰입 상태를 관찰하였고, 실험 대상자들이 몰입 상태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을 관찰하였다.


 위의 몰입 모형은 직관적으로 납득이 간다. 몰입 이라는 상태를 도전과 기량이라는 두 가지 요소로 나눈 것이 참 깔끔하다. Lyubomirsky가 주장한 "의도적 행위"는 도전 정도와 기량이 적절히 일치하는 상황이며, Mihaly의 몰입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다음은 Mihaly가 TED에서 강연한 Flow상태에 대한 영상이다. (한국어 자막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