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것저것

[개념] 심리적 안전감 (Psychological safety)

by 죠옹 2020. 5. 22.

 "어떤 사람도 자신이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하다면, 최고의 퍼포먼스를 낼 수 없다"


 심리적 안전감은 조직에서 자신의 발언이 무시를 받거나, 발언에 의해 처벌 받거나, 창피를 당하거나, 강하게 비판 받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이다. 


 이러한 믿음이 있어야, 활발히 비판도 하고, 기여도 하고, 새로운 과제에 도전도 해볼 수 있고, 이런 환경에서 조직원들은 배울 수 있고,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다.


 심리적 안전감이라고 정의 되고 연구되는 분야의 특수성은 그 대상을 개인에 두지 않고 조직에 둔다는 점이다. 여기서 정의하는 것은 조직적인 안전감이다. 왜 굳이 조직일까? 여기엔 디테일이 있다.


 바로 두려움이라는 것의 특성 때문이다. 내 발언이 무시되거나 처벌 받거나 비판 받을것에 대한 두려움은 개개인의 상호작용보다 여러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기 쉬울 수 있다.


 수업 때 선생님이 질문 있는 사람? 할 때 질문하지 못하고, 수업이 끝나고 따로 가서 질문을 하는 이유를 생각해보자. 그 두려움은 선생님과 나의 신뢰 관계에 있지 않다. 그랬다면 수업이 끝나고도 물어보지 못했을 것이다. 그것도 몰라? 혹은 쟤는 왜 나서? 와 같은 주변 사람들에 갖는 불안감이 바로 발언에 대한 안전감을 해치는 요인인 것이다.


 조직적인 비판은 그 사람을 특정 지어 버릴 수 있는 객관적인 지표로 자리 잡을 수 있다. 거대한 것은 바뀌기 힘들고 지속적인 성질이 있다. 비판도 그렇다. 그래서 비판 받기 쉬운 조직적인 분위기는 더 강력한 두려움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누구 한 명이 바꾸자고 해서 잘 바뀌기 힘들다. 모난 돌이 정 맞는다고. 그래서 연구 분야로 의미가 있는 것 같다. 분산기억과 마찬가지로 조직에 대한 연구는 집단 규모에서 풀어야 할 과제를 정의함으로써 그 존재감이 드러내는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