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것저것

[이것저것] RNA 백신 원리 영상

by 죠옹 2020. 12. 5.

 즐겨 보는 과학 영상 채널 '과학드림'에서 RNA 백신에 대한 소개 영상이 나왔는데, 정말 알기 쉽고 재미있다.


요약)

 보통 백신은 불활성화 된 바이러스를 체내에 투입 시켜 면역 체계가 항체를 만들 수 있는 기억을 제공한다.

 최근 화제가 되는 RNA 백신은 조금 다르다고 한다. 불활성화 된 바이러스를 투입하는 대신, 바이러스가 세포 내로 침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바깥쪽의 스파이크 단백질의 염기서열을 mRNA로 만들고, 지질막으로 감싼 뒤 인체 내로 투입한다. 이 때, 수지상 세포라는 면역 중추 세포는 mRNA를 흡입하고, 이를 번역해 세포 표면에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들어 내게 된다. 이렇게 되면 면역 세포들이 스파이크 단백질에 대한 항체를 생성하게 되고, 직접적인 바이러스의 투입이 없이도, 우리의 면역 체계는 바이러스에 대항할 기억을 갖게 된다. 

 이 방법은 바이러스를 배양하고, 불활성화 시키는 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고, 돌연변이가 잦은 코로나와 같은 바이러스에도 변이된 염기서열로 백신을 설계하고 대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mRNA가 DNA와 달리 쉽게 파괴된다는 점에서 안전하게 보관, 유통될 방법이 필요하다는 점과, 아직 인체에 대한 안전성이 완전히 검증되지 않았다는 점이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