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것저것

[연구] 프랙털(Fractal) -공부 시작-

by 죠옹 2017. 10. 4.

 프랙털이란 확대하여도 축소하여도 같은 구조가 계속해서 나오는 기하학적 형태를 말한다. 이러한 특성때문에 프랙털 구조의 어떤 한 부분을 확대해 보면 현재의 모습과 같아진다. 그래서 그런지 수많은 구조들의 프랙털들을 보자면 신비한 느낌을 받게 된다.

 

 프랙털이 왜 중요한가 하면, 자연계에서 나타나는 프랙털 구조들 때문이다. 우주에서, 생물에서, 결정에서, 경제활동에서, 난류에서 등등.. 수많은 분야에서 프랙탈의 구조가 나타난다. 이러한 활동들은 너무나 복잡하고, 불규칙적으로 보여 분석하기 힘들 것이라 생각하였는데, 프랙털의 관점에서 이러한 활동들을 바라본다면 이러한 현상들을 설명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관점이다. 즉, 복잡한 현상속에서 단순한 원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도구인 셈인 것이다.

 

 프랙털을 공부하기로 시작한 이유가 이것이다. 사람이 만들어내는 수많은 데이터 속에서 물리적 특징을 찾아내는 것이 내 가 설정한 연구의 목표이다. 그러기 위해선 복잡한 데이터들을 설명 할 수 있는 이론들이 필요한데, 두가지 접근법을 선택하였다. 구조로부터 답을 찾으려 하는 프랙털 및 복잡네트워크구조, 그리고 물리적 법칙 즉 엔트로피 증가의 법칙을 통해 답을 찾으려 하는 최대엔트로피법이다.


 여자친구가 큰 조언을 해줬던게 기억난다. 너가 와 이거 굉장한데? 라고 생각한거 찾아보면 누가 다 해놨다고..

 사실이었다ㅋㅋ 이건 굉장한 생각이야라고 생각했던 것이 미리 이렇게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었다니 놀랍기도 하고, 나의 무지에 대해 당황스럽기도 하고, 고맙기도 한 묘한 감정이다(심지어 공부하려고 하는 책은 86년도에 쓰여진 책이다).


 열심히 선배들이 걸어온 길을 따라 걸어보기로 한다.

반응형

댓글